Lesson 5. 페트론 V2로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해요




[들어가기]


이번 강의에서는 드론이 마치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듯이 패턴 비행하는 코드를 만들어봅니다. 이번에도 지난 강의에서 배운 반복문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변수를 사용하여 값을 저장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드 생각하기]


계단 패턴은 다음과 같이 비행합니다. 총 3계단을 올라가고 내려오는데 1계단이 올라갈 때마다 계단 길이가 0.5m씩 늘어납니다. 그리고 내려올 때는 180도 회전하여 드론의 앞 방향을 이동 경로와 일치시킵니다.

  1. 계단 올라가기
    가. 0.5m 전진 → 0.5m 상승
    나. 1.0m 전진 → 1.0m 상승
    다. 1.5m 전진 → 1.5m 상승

  2. 우(오른쪽)로 180도 회전하기

  3. 계단 내려가기
    가. 1.5m 전진 → 1.5m 하강
    나. 1.0m 전진 → 1.0m 하강
    다. 0.5m 전진 → 0.5m 하강


계단 올라가기

계단 내려가기




[코딩 및 실행하기]


먼저 변수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알기 쉬운 코딩
변수
변수(Variables)란 코딩에서 발생하는 문자, 숫자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데이터는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변하는 수”라는 의미로 변수라고 한답니다.

계속 값이 변하는 데이터를 저장해놓고 사용해야하는 경우에 변수를 사용하면 용이합니다. 그래서 시간이나 점수를 관리하는데 변수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를 각 블록의 실행 시간에 사용하면 일일이 시간을 입력하지 않고 코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Variables” 카테고리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생성했으니 이제 코드를 만들어봅니다.



코드 앞부분(계단 올라가기)

변수 설정하기 블록
변수에 숫자 등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변수에 값을 설정) 사용합니다. 데이터는 변경할 수 있고, 변수에는 가장 마지막에 설정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비행 시간을 변수로 사용합니다. ※ 숫자 블록은 “수학”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변수 불러오기 블록
변수를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현재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이용해야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술 연산자 블록
산술 연산을 할 때 사용합니다. 덧셈, 뺄셈, 곱하기, 나누기, 제곱 연산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flytime” 변수에 1을 더하여 코드가 반복될 때마다 비행 시간이 1초씩 늘어나도록 합니다. ※ 산술 연산자 블록은 “수학”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코드 뒷부분(계단 내려가기)


변수 설정하기 블록
계단을 내려올 때는 올라갈 때와 반대로 “flytime” 변수에 1을 빼서, 코드가 반복될 때마다 비행 시간이 1초씩 줄어들도록 합니다.


코드를 실행합니다. 드론이 마치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듯이 비행하나요? 비행에 성공했다면 나선형 모양으로 상승하고 하강하는 패턴 비행에 도전해봐요.




[정리하기]


변수를 사용하면 코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관리가 쉬워집니다. 변수를 사용하여 또 어떤 자율비행 코딩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요.

  1.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며, 값이 변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변수 카테고리에서 변수를 생성할 수 있고, 변수 관련 블록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반복문 안에서 비행 시간을 증가 or 감소시키기 위해 변수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블럭으로 코딩해요

  1. 페트론 V2와 바이블럭이 만났어요
  2. 페트론 V2와 인사해요
  3. 페트론 V2로 음악을 연주해요
  4. 페트론 V2로 사각형을 그려보아요
  5. 페트론 V2로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해요
  6. 페트론 V2를 원하는 높이로 상승시켜 보아요
  7. 페트론 V2를 손바닥 위에 착륙시켜 보아요
  8. 페트론 V2를 버튼으로 이륙/착륙시켜 보아요

Modified : 2018.8.28